기형도가 아니라 2000년대의 기형도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쓸쓸히 극장에서 죽었다는 기형도의 전기적 그림자를 그의 시에서 벗겨내 그의 실제 죽음에 대한 어떤 부채 의식에서 벗어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시인의 죽음에 대한 상징으로서 텍스트를 해석할 것이 아니라, 가상적으로 구성된
예술 등의 모든 정신적 현상도 경제적 법칙과 사회적 조건에 의하여 결정.
- 상부구조와 하부구조
cf) 신마르크스주의(①비판이론 ②재생산이론 ③의식화이론)
7) 도구적 합리성 비판: 도구적 합리성이 목적보다 수단에 몰두한다고 비판
도구적 합리성이 존재하는 기형과 제약으로부터 해방될 필요
나아가 체육을 민주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으로 해석한 것인데 체육의 신체적 발달 기능보다 교육적 측면에 그 의미를 부여했다. 그리하여 강압에 의한 운동이 아닌 자발적인 활동을 요구하고 개인의 개성과 자유를 인정하는 민주주의 체육을 통해 국민체육의 진흥이라는 목표를 확립한 것이다.
해석은 주어와 목적어를 어떻게 두느냐에 따라 앞서 말한 비판적 어조의 뉘앙스, 또는 미래지향적인 해석이 가능하다. 다소 거창한 방식으로 의미를 부여했지만 요컨대 사회운동은 현 시점의 사회에 대한 갈등을 표면화하여 그것이 지금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움직임이라 말할 수 있겠다.
해석하는 방식이 다르다. 즉 절대적인 진실은 없고(주체도 없다) 다만 그것을 해석하는 권력만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구조주의자들의 결함은 “나는 어디로부터 왔을까?”, “우리는 어디로 가야할까?”라는 질문에 답해줄 수 없다. 그래서 오늘날 헤겔을 재해석하는 흐름으로 구조주의의 한계
Ⅰ. 서 론
대한민국 제279회 국회에서, 여당인 한나라당이 제안한 미디어 관련법 개정에 관해 2008년 말부터 2009년 현재까지 계속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한나라당은 미디어 관련법을 통해 낡은 '칸막이'를 제거하면 대기업 자본 유입으로 미디어의 국제 경쟁력이 강화되고 약 2만여명의 취업유발효과가
해석을 내림으로써 <오마이뉴스>는 이를 수용하여 2월19일 문화관광부에 오프라인매체로 <주간 오마이뉴스>를 등록, 이와 공동주최하여 합법적 형식을 갖춘 대선주자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었다. 이러한 편법적 결정은 구태의연한 정간법에 대한 상징적 도전이었다.
위와 같은 논란으로부터 몇 가지
대한 대대적인 사상교육을 시키고 있다. 한국은 고국일 뿐이지만, 태어나서 사는 곳은 중국이므로 그들이 충성을 바쳐야 할 곳은 중국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조선족들의 이탈을 방지하고, 자신들의 국경과 영토를 문화적이고 경제적인 것과 연계시키지 않으려는 정당성을 역사해석에서 확보하려는 것
해석된다. 이렇게 볼 때 ‘장애인’에 대한 정의는 다양한 차원에서 이루어 질 수 있다.
1) 세계보건기구의 장애 정의
보편적으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수용되고 있는 일반적 정의로서 UN과 WHO의 정의가 있다. UN의 장애인 권리선언 제 1조는 장애인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장애인이라 함은 선천적